감각자극이론, 강화이론, 성인교육학(안드라고지)의 4가지 학습이론이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먼저 촉진이론은` 성인학습자의 경험에 대한 가치 부여와 학습의 즉각적인 적용을 요구한다. 이런 관점은 인본주의자인 Rogers의 관점, 즉 모든 인간은 학습하고자 하는 자연적 능력이 있으며, 교사는 학습
Ⅰ. IT(정보기술)의 잠재력
1. 정보사회의 사회문제와 정보불평등 해소 정책의 고도화
정보사회의 사회문제와 정보불평등 정책은 IT 잠재력 활용 및 정보기회 확대 정책의 기반이 된다. 그러한 기본적인 문제해결과 구조적 제약의 극복이 잠재력 개발과 활용의 출발점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재
실물형 인터페이스란 실세계의 물체, 도구, 2차원적인 표면, 3차원 공간 등 실세계의 것, 예를 들면 책이나 연필, 미니 자동차 등을 이용하여 컴퓨터의 입력장치, 즉 디지털 정보를 다루기 위한 인터페이스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실물형 인터페이스는 기존의 어떤 인터페이스와도 상당히 차별화된 특
Ⅰ. 서론
정원식은 인지이론과 쾌락이론, 충동이론을, 김정원은 본능설과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김현택 등은 본능이론, 추동감소이론, 각성이론, 욕구이론, 유인가이론, 반대과정이론 등으로 설명하며, 서봉연 등은 본능론, 충동감소이론, 유인론, 등으로 밝히고 있다.
Ⅰ. 개요
정신지체란 발명연령 18세 이하일 경우 지능지수가 70~75이하일 때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상인의 평균 지능지수를 100으로 보았을 때 30이상 낮은 것을 말하는 것으로 적응행동상의 결함을 동시에 보이는 장애를 칭하는 말이다. 여기에서 적응행동 결함이란 적응행동이 자신의 연령과 사회-문화
Ⅰ. 서론
1980년대부터의 가족 지원 운동은 과거의 전통적인 가족 지원과는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Morney(1986)에 의하며, 전통적인
가족 지원은 이미 심각한 상처가 생긴 가족에게 응급처치격으로 최소의 ꡒ안전망(safty net)ꡓ을 치는 서비스를 하는 것이었고, 이를 ꡒ사후 처리주의(residualism)
가족은 가족구성원의 질병발생과 회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일차적인 단위이며 상호 연관 되 있기에 가족구성원의 일원이 환자라는 사실만으로도 가족체계의 혼란이나 갈등을 가져온다. 특히 가족 중에서도 환자를 책임지고 돌보는 가족원은 더 무거운 짐을 지게 된다.
부담의 개념은 Mills(1962)가
Ⅰ. 개요
멕시코 중앙계곡의 북쪽은 강우량이 일년에 20인치 이하로 매우 적다. 그리고 중앙고원의 집약적인 밭농사는 여기저기 흩어진 오아시스 마을과 목축장 그리고 광산센터에 자리를 내주고 인구밀도는 1mile²당 20명 이하로 떨어진다. San Luis Potosi and Zacatecas주에서는 은, 납, 아연, 구리와 금의 발
감각 결손, 균형능력 감소 등의 전형적인 반응을 보이게 된다.
뇌성마비에서 나타나는 근력약화는 여러해 전부터 인식되어 왔다. 정형외과적 환자나 운동선수에게 근력 강화 훈련이 많이 적용되나 뇌성마비아에게는 치료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드물었다. 경직성 뇌성마비 아동이 기능적으로 고차